본문 바로가기
정보

브라질이 축구를 잘 하는 이유

by 약초방 2022. 12. 7.
반응형

브라질 축구공
브라질 축구공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브라질은 1930년부터 2022년까지 단 한 번도 월드컵에 빠지지 않고 나온 나라입니다. 총 22차례나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팀이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월드컵에 출전한 모든 나라들 가운데서도 역대 우승 최다를 기록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사실 축구는 브라질 국민을 하나로 묶어 주는 국가 스포츠입니다. 축구는 브라질 남자들 뿐만 아니라 여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스포츠이며, 사실상 브라질에서 축구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닌 종교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축구에 열광할 정도로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브라질 축구팀 우승
브라질 축구팀 우승

1. 백인과 흑인이 함께 있는 브라질 축구팀 

사실 오래전에 브라질 축구팀은 정치적인 영향력으로 인해 축구팀을 백인들로만 구성했습니다. 그런데 1932년 백인 흑인 혼혈로 구성된 바스코 다 가마라는 팀이 리우 챔피언쉽에서 우승을 한 것입니다. 이때가 기점이 되어서 1933년에는 흑인 백인 간에 인종적 갈등이 약화되고 프로팀에서도 흑인 선수들이 많이 도입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2. 브라질의 전통 춤 카포에라 

브라질은 춤과 무술을 혼합한 독특한 형태의 카포에라가 있습니다. 카포에라의 동작에는 축구에 유리한 동작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카포에라에 익숙한 브라질 사람들이 축구에서도 이 동작을 사용해 빛을 발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역시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이유에서 간과할 수가 없는 부분 이기도 합니다. 

풋살
풋살

3. 브라질 국민 스포츠 풋살 

브라질 선수들은 어릴 때부터 풋살을 정말 많이 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작은 공간만 있으면 어린아이들부터 청소년들까지 해가 질 때까지 풋살 공으로 시합을 즐기고 있습니다. 사실상 고난도 축구 훈련을 어렸을 때부터 해온 것입니다. 이 또한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풋살 공은 축구공의 절반 크기입니다. 하지만 풋살 공의 무게는 축구공에 두배나 됩니다. 뿐만 아니라. 풋살 공을 다루는 일이 축구공을 다루는 것보다 더 많이 기술을 요합니다.  따라서 브라질 사람들이 작은 공간에서 이처럼 난이도와 기술을 요하는, 풋살 공을 계속 다뤄왔기 때문에 다른 나라 선수들보다 축구를 잘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펠레
펠레

4. 브라질의 축구 전설 펠레의 영향

펠레는 청소년 시기에 월드컵에 출전했고 1958년 스웨덴 월드컵에서 브라질 팀에게 첫 우승컵을 가져왔습니다. 브라질 축구는 펠레의 등장부터는 브라질 축구에 새로운 시대가 얼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후에 펠레는 은퇴 후 브라질의 체육계 고위직으로 임명받게 되고, 브라질의 축구 개혁을 위해 많이 힘쓰고 좋은 공헌을 했습니다. 

 

5. 브라질의 축구 리그 

브라질은 1부 리그부터 해서 여러 개의 하부리그가 존재합니다. 사설에서 운영하는 클럽팀 들까지 합치면 총 500개의 축구팀이 있다고 합니다. 유소년 축구 시스템도 잘 구성이 되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축구를 훈련받게 되고 이들이 성인 되면 전 세계 곳곳으로 진출을 하게 됩니다. 한 해 평균 1000명이나 되는 선수들이 해외로 진출을 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브라질 빈민층 축구
브라질 빈민층 축구

6. 브라질 빈민층의 유일한 희망 축구 

현재 유명한 축구선수들 역시 빈민층 출신들이 적지 않습니다. 많은 빈민촌 소년들은 축구에 대한 열정이 대단합니다. 

모래밭에서 축구공이 없어 코코넛으로 드리블을 하면서도 아이들은 즐거워하면 축구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고 있습니다. 

사실 브라질에서는 빈민촌에서 교육을 잘 받아도 신분이 위로 갈 수 없는 구조라고 합니다. 따라서 빈민촌에서 유일하게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축구이다 보니, 브라질의 빈민촌 대부분의 부모는 자신의 자녀들 가운데 가장 똑똑하고 빠른 아이가 축구 선수로 성장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 축구만 잘하면 지원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7. 어린 시절 모래밭에서 강해진 브라질 선수들의 발목 

브라질에서는 아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모래밭에서 맨발로 축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맨발로 모래밭에서 축구를 자주 하면 자연스럽게 발목이 강해지기 때문에 공 다루는 실력도 늘어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또한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 브라질은 2015년부터 축구 선수들이 달릴 때 생기는 에너지를 전기로 바꾸어 주어서 축구장의 조명이 켜지는 세계 최초의 전기 발전 경기장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브라질 국민의 소원 중 하나는 평생 번 돈으로 월드컵에 나간 브라질 축구 대표팀의 경기를 우승까지 직관하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브라질의 사람들의 환경과 사람들의 열정, 축구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체계화된 훈련 시스템은 브라질을 세계에서 가장 축구 잘하는 나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셨습니다!

 

반응형

댓글